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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루틴에 관한 50가지 질문과 답 - 1 본문

Android/Coroutine

코루틴에 관한 50가지 질문과 답 - 1

최데브 2023. 7. 10. 2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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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ndroid의 Kotlin 코루틴은 무엇이며 기존 스레딩과 어떻게 다릅니까?

안드로이드에서 Kotlin 코루틴은 스레드와 다릅니다. 코루틴은 사용자 공간에서 구현되며 적은 수의 기본 스레드에 다중화됩니다. 그러므로 스레드를 만들고 파괴하는 오버헤드 없이 매우 가벼운 방식으로 코루틴을 일시 중지하고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Kotlin 에서 코루틴은 경량의 비차단 실행 스레드입니다.

 

즉, 스레드와 달리 코루틴은 사용자 공간에서 구현되며, 매우 가벼운 방식으로 일시 중지하고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오버헤드 없이 많은 수의 코루틴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2. 코루틴 맥락에서 "suspending functions"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습니까?

코루틴 맥락에서 suspending functions 은 일시 중단 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는 일시 중지되고 다시 시작될 수 있으며, 일시 중지되는 동안 다른 코루틴이 실행될 수 있습니다.

 

3. 코루틴은 Android 애플리케이션에서 동시성 및 병렬성을 관리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됩니까?

1. 비동기 작업 관리: 코루틴은 비동기 작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 네트워크 요청, 데이터베이스 액세스, 파일 I/O 등과 같은 비동기 작업을 수행해야 할 때 코루틴을 사용하면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코루틴은 비동기 작업의 일시 중지와 재개를 가능하게 하므로 작업을 보다 직관적이고 선언적인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효율적인 스레드 관리: 코루틴은 단일 스레드에서 실행되는 것처럼 보이면서 여러 작업을 병렬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코루틴은 스레드를 블로킹하지 않고 비동기 작업을 처리하며, 필요한 경우 작업을 다른 스레드로 옮길 수도 있습니다. 이는 애플리케이션의 반응성을 향상시키고 멀티스레드 관리에 따른 복잡성을 줄여줍니다.


3.순차적인 코드 흐름: 코루틴은 비동기 작업을 순차적인 코드 흐름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일반적인 비동기 코드에서는 콜백이나 프로미스 체인과 같은 구조를 사용하여 코드가 복잡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코루틴을 사용하

면 코드를 선형적이고 읽기 쉬운 형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에러 처리: 코루틴은 예외 처리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비동기 작업 중 발생한 예외를 코루틴 내에서 처리할 수 있으며, 전역적인 에러 핸들러를 사용하여 예외를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5. 유지보수성 및 테스트 용이성: 코루틴은 코드를 간결하고 모듈화된 형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코루틴은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부분에서 쉽게 재사용할 수 있으며, 테스트하기 쉽고 모의 객체를 사용하여 단위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4. 시작, 비동기 및 runBlocking 코루틴 빌더 간의 차이점을 설명하십시오.

 

- launch  코루틴 빌더:
코루틴을 시작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launch 함수를 사용하여 비동기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비동기 작업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며, 해당 작업의 결과를 반환하지 않습니다.
비동기 작업이 실행되는 동안 메인 스레드는 차단되지 않습니다.


- Async 코루틴 빌더:
코루틴을 시작하고 해당 작업의 결과를 반환하는 방법입니다.
async 함수를 사용하여 비동기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async 함수는 Deferred 객체를 반환하며, 이 객체를 통해 작업이 완료되었을 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await 함수를 사용하여 Deferred 객체의 결과를 기다릴 수 있습니다.
비동기 작업이 실행되는 동안 메인 스레드는 차단되지 않습니다.


- runBlocking 코루틴 빌더:
메인 스레드에서 코루틴을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runBlocking 함수를 사용하여 코루틴 블록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runBlocking 함수는 해당 블록 내의 모든 코루틴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현재 스레드를 차단합니다.
주로 단위 테스트나 메인 함수에서 사용됩니다.
UI 스레드에서 runBlocking을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이 블록되어 응답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코루틴 관리에서 CoroutineScope 및 CoroutineContext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 CoroutineScope:
CoroutineScope는 코루틴의 범위를 정의하고, 코루틴을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코루틴의 생명주기와 범위를 관리하며, 코루틴이 실행되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CoroutineScope는 CoroutineContext를 가지며, 이를 사용하여 코루틴이 실행되는 스레드, 예외 처리 및 취소 정책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액티비티, 프래그먼트, 뷰모델 등 Android에서는 일반적으로 CoroutineScope를 구현하여 해당 구성 요소의 생명주기에 맞게 코루틴을 관리합니다.
CoroutineScope는 launch(), async()와 같은 코루틴 빌더를 사용하여 코루틴을 생성하고 실행합니다.

 

- CoroutineContext:
CoroutineContext는 코루틴이 실행되는 환경을 나타내는 인터페이스입니다.
코루틴의 실행을 제어하는 데 사용되며, 스레드, 예외 처리, 취소 정책 등의 정보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CoroutineContext는 여러 요소의 조합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oroutineScope의 CoroutineContext에 CoroutineDispatcher(스레드 지정), CoroutineExceptionHandler(예외 처리), Job(취소 정책) 등이 포함됩니다.
CoroutineContext는 CoroutineScope와 함께 사용되며, CoroutineScope의 CoroutineContext를 통해 코루틴이 실행되는 환경을 결정합니다.
CoroutineContext의 기본 구현은 EmptyCoroutineContext로, 특별한 제어나 설정을 가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CoroutineContext를 사용자 정의하여 원하는 동작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6. Dispatchers.Main, Dispatchers.IO 및 Dispatchers.Default의 차이점을 설명하십시오.

 

- Dispatchers.Main:
Dispatchers.Main은 주로 UI 업데이트와 관련된 작업에 사용됩니다.
안드로이드에서 UI 관련 작업은 메인 스레드에서 실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Dispatchers.Main은 메인(UI) 스레드에서 코루틴을 실행하는 디스패처입니다.
Dispatchers.Main은 안드로이드의 UI 스레드를 사용하여 코루틴이 실행되며, UI 업데이트 및 사용자 상호작용과 같은 작업을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Dispatchers.IO:
Dispatchers.IO는 네트워크 요청, 파일 I/O, 데이터베이스 액세스 등과 같은 I/O 작업에 사용됩니다.
Dispatchers.IO는 백그라운드 스레드 풀에서 코루틴을 실행하는 디스패처입니다.
I/O 작업은 일반적으로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이므로, 백그라운드 스레드에서 실행하여 메인 스레드의 블로킹을 방지합니다.
Dispatchers.IO는 네트워크 요청, 파일 액세스, 데이터베이스 작업과 같은 I/O 작업을 비동기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Dispatchers.Default:
Dispatchers.Default는 CPU에 대한 중심적인 작업에 사용됩니다.
Dispatchers.Default는 CPU 밴드위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백그라운드 스레드 풀에서 코루틴을 실행하는 디스패처입니다.
일반적으로 CPU 집약적인 작업이 포함된 계산이나 정렬과 같은 작업에 사용됩니다.
Dispatchers.Default는 기본적으로 코어 수에 따라 최적의 스레드 수를 선택하여 작업을 분산하고, 동시에 병렬성을 관리합니다.

 

7. Kotlin 코루틴에서 예외를 어떻게 처리할 수 있습니까?

- try-catch 블록:
코루틴 내에서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 블록을 try-catch 문으로 감싸서 예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외가 발생하면 catch 블록이 실행되고, 예외를 적절히 처리할 수 있습니다.

GlobalScope.launch {
    try {
        //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
    } catch (e: Exception) {
        // 예외 처리
    }
}

- CoroutineExceptionHandler:
CoroutineExceptionHandler를 사용하여 코루틴에서 발생하는 예외를 전역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CoroutineExceptionHandler를 CoroutineScope의 CoroutineContext에 추가하여 예외가 발생하면 특정 핸들러가 호출됩니다.

val exceptionHandler = CoroutineExceptionHandler { _, throwable ->
    // 예외 처리
}

val coroutineScope = CoroutineScope(Job() + exceptionHandler)

coroutineScope.launch {
    //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
}

- withContext 함수:
withContext 함수를 사용하여 예외가 발생하는 코드를 안전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withContext 함수는 특정 디스패처에서 실행되는 코루틴 블록을 처리하고, 예외가 발생하면 해당 예외를 다시 던집니다.

suspend fun myFunction() {
    val result = withContext(Dispatchers.IO) {
        //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
    }
    // 결과 처리
}

- SupvisorJob:
SupervisorJob을 사용하여 부모 코루틴의 예외가 자식 코루틴에 전파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부모 코루틴과 자식 코루틴은 독립적으로 예외를 처리하고, 부모의 실패가 자식에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val supervisorJob = SupervisorJob()

val coroutineScope = CoroutineScope(Dispatchers.Default + supervisorJob)

coroutineScope.launch {
    // 자식 코루틴
}

coroutineScope.launch {
    // 다른 자식 코루틴
}

다음에 이어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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